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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8-16 00:53
공중항법 질문있습니다.
 글쓴이 : Mrsomebody
조회 : 285   추천 : 0  

안녕하십니까. 항상 고생이많으십니다.

공중항법 교재 공부중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138page DME 부분입니다. "장비의 물리적 위치와 상관없이 활주로의 시단에서 0을 지시할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어떤 공항은 활주로가 여러개 이고 각 활주로 마다 접근 방향이 두방향 입니다. 이럴경우 각활주로의 시단마다 DME거리가 어떻게 0으로 나타나는지 궁금했습니다. 활주로 마다 개별로 DME가 설치되어 있는건가요?

하나더 질문있습니다. 예를들어서 RWY 18-36라는 활주로가 있다고 했을때 18접근시 시단에서 0을 나타나게 할수있다면 36에서 접근할경우에는 DME가 어떻게 지시를 해주는지도 궁금합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행연구원 17-08-16 10:55
 
안녕하십니까!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공중 DME 장비(디스플레이)는 DME 지상 안테나로부터 항공기까지 거리를 제공하는 양호한 장비입니다. 지상 DME 안테나 위치에 있을 때 공중 DME 지시기는 “0”을 지시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만약 안테나 직상공에 있다면 상당한 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공중에서 거리정보를 제공하는 항법보조시설은 DME와 VORTAC 시설이 있습니다. DME 시설은 단독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VOR/DME와 같이 공통 위치로 활용되기 때문에 VOR 지시계를 이용해서 방위각을 판단하고 DME 거리를 조합한다면 정확한 위치를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ILS는 방위각 정보를 제공하는 로컬라이저(localizer)와 고도 정보를 제공하는 활공경사(glideslope)가 통합되어 있지만 거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ILS 접근경로에서 거리를 판단할 수 있는 시설은 마커비컨(외측, 중간, 그리고 내측) 혹은 컴퍼스 로케이터가 사용됩니다.

DME 시설이 계기접근에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ILS/DME RWY 27, LOC/DME RWY 27, 혹은 VOR/DME-A와 같이 해당 공항에 설정되어 있는 계기접근 활주로에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ILS/DME RWY 27의 경우라면 RWY 27 시단에서 DME 지시가 “0”을 지시하도록 세팅되어 있고, 계기접근 차트에서 제공되는 거리정보 역시 시단을 기준으로 제공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반대방향 활주로 혹은 인접 활주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경우 ILS 접근에서 “DME or RADAR required”라는 용어가 표기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DME ARC 절차를 수행해야 하거나 혹은 접근경로 중간에 높은 장애물과 같은 특별한 위치를 식별하면서 계단식(stepdown) 접근을 위해서 DME 장비가 꼭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때는 통상 주변에 있는 VOR/DME 또는 VORTAC 시설에 방위각과 거리를 이용해서 ILS 접근경로 선상에 있는 특정 위치를 결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VOR/DME-A와 같이 지정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접근 활주로는 지정되지 않았지만 접근 차트에 지정된 접근경로에 진입하기 위해서 DME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ME 시설에 주파수를 맞추면 해당 시설까지 거리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기접근시설과 관련해서 사용될 때는 거리정보의 기준이 되는 활주로가 지정됩니다.

감사합니다.